USB EBook 서비스

보다 깔끔하게 정리된 Ebook을 원하시면 upaper.net사이트에서 “USB 너뭐니1부,2부,3부” 를 받으시면 됩니다 ^^

book_img

1부 1장

USB 2(Low Speed, Full Speed, High Speed)와 USB 3(Super Speed, Super Speed Plus)를 소개한다.

book_img

1부 2장

USB(Universal Serial Bus) 표준는 1994년 출시되어, 지금까지 사랑받고 있는 대표적인 주변장치들간의 입출력 표준버스중에 하나이다.
시중에 본격적으로 소개되고 또한 해당하는 버전의 스팩을 따르는 하드웨어가 많이 만들어져서 사용되어지던 버전은 USB 1.1, USB 2.0 그리고 USB 3.0 이다.
USB 표준이 추구하는 중요한 특징중에 하나가, 새로운 버전의 USB 표준이 과거 버젼의 USB표준을 포함한다는 점이다. USB 3.0 은 이전 버전 USB 2.0 + 새롭게 추가된 고속통신(개선된 슈퍼스피드)을 위한 표준을 포함한다.

book_img

1부 3장

USB 2 속도(로우스피드, 풀스피드, 하이스피드)와 USB 3 속도(슈퍼스피드)는 단지 속도의 빠르기만으로서 차이를 가지고 있지 않다. 각각의 전송 속도는 다양한 속성면에서 서로 다른 특징을 가지고 있으며, 주변에서 아직도 로우스피드(느린 속도)의 주변장치를 그대로 사용하는 현실적인 면에서 볼 때, 로우스피드의 속도가 느리다는 이유로 이를 관과할 내용은 아니다.

book_img

1부 4장

USB 프로토콜에서 링크가 중요한 역할로 부각되기 시작한 것은 USB 3 슈퍼스피드(SS)로부터 이다. 링크는 호스트(루트허브포트)또는 외장허브의 다운스트림포트(DP)와 외장허브또는 디바이스의 업스트림포트(UP)간의 연결을 의미한다. 이들간의 서로를 링크파트너(Link Partner)라고 부른다. 이번장에서는 USB 링크에 대한 전체적인 개념을 배우도록 한다. 링크에는 전원관리프로토콜이 포함되어있다. 이 부분은 이후 6장에서 USB 2와 함께 배우도록 하고, 이번장에서는 전원관련된 내용은 생략하도록 한다.

book_img

1부 5장

이 책을 보는 독자들중에 상당히 많은 독자들이 ‘5장 USB 프로토콜’에 관심을 많이 가질것이다. 그 만큼 인터넷이나 주변에서 USB 라고 하면 가장 많이 이야기하는 개념을 이번 장에서 배울것이다.

book_img

1부 6장

이번 장에서는 USB 2와 USB 3각각에서 버스전력사용을 최소화하는 요소들과 관련된 내용을 배워보도록 하겠다. 그리고 최근 이슈되고 있는 USB Type-C와 전원관리에 대해서 배워보도록 하겠다.

book_img

1부 7장

이번 장에서는 USB 2와 USB 3각각에서 사용되는 허브와 관련된 이슈를 소개한다.

book_img

1부 8장

8장에서 다룰 내용은 디바이스 프레임워크이다. 말 그대로 호스트보다는 디바이스쪽에 훰웨어를 개발하는 개발자가 반드시 알아야하는 내용을 서술한다. 하지만, 호스트에서 컨트롤전송을 하고자하는 개발자 역시 디바이스 프레임워크를 잘이해해야 한다. 컨트롤 전송은 디바이스 프레임워크의 각 상태를 전환하는 가장 중요한 수단으로 사용되기 때문이다. 먼저 USB 2 디바이스 프레임워크를 배운 다음 USB 3 에서 추가된 내용위주의 디바이스 프레임워크를 살펴보도록 하겠다.

book_img

2부 9장

유선으로 구성되는 기존의 USB 버스 설비환경을 최대한 이용하면서 무선또는 IP 링크등을 사용하는 원격지간의 가상 USB환경을 구성하는 프로토콜(MA USB)을 소개하려고 한다.

book_img

2부 10장

이번 장에서 중요하게 다룰 부분은 Host Interface(xHCI)이다. 호스트컨트롤러(xHC)는 xHCI를 통해서 호스트컨트롤러드라이버와 대화를 한다.

book_img

3부 11장

윈도우 10 에서 사용중인 USB 호스트 시스템을 분석하고 어떻게 호스트 컨트롤러를 지원하고 클래스 드라이버를 지원하는 지를 살펴보도록 하자.

book_img

3부 12장

리눅스에서 사용중인 USB 호스트 시스템을 분석하고 어떻게 호스트 컨트롤러를 지원하는지, LibUSB를 사용하는 방법은 어떠한지 등을 살펴보도록 하자.